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인터넷 발급방법

 

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오늘은 ↑ 이렇게 해서 생긴 #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의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 #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는 설정기간 동안 매월 건강보험료를 얼마 납부하였는지 확인할 수 있는 서류입니다.

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는 <국민건강보험공단> 사이트를 통해 발급이 가능하며, <정부 24> 사이트를 통해 발급이 가능합니다. 그 중 저는 다양한 증명서를 한 곳에서 발급할 수 있는 <정부 24> 사이트에서 건강보험료 납부 확인서를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.

1. <정부 24> 사이트에 로그인 후 “자주가는 서비스”에 있는 [건강보험료 납부확인]을 클릭하세요.

자주 가는 서비스에 건강보험료 납부 확인서 발급이 나와 있어요.

2. “신청인”에는 회원정보를 자동으로 불러오오니 그대로 두시기 바랍니다.’신청 내용’에서 ‘발행 신청 연월’을 선택해 주십시오. 기간은 같은 연도내에서만 설정할 수 있습니다. 필요한 기간이 2020년 1월부터 2021년 3월까지라면 2020년 1월~12월까지를 선택하여 1회 신청하고 2021년 1월~3월까지를 다시 신청해야 합니다. (‘국민건강보험공단’ 사이트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.)

상세 보험에서 건강보험료와 장기요양보험료를 별도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.

3. ‘수령방법’은 [검색]을 클릭한 후 ‘온라인 발급(본인출력)’을 선택하고 [불편신청]을 클릭합니다.

4. 일반적으로는 [불편신청]을 클릭하면 바로 처리되는데, 이 경우는 아래와 같이 가입자 구분과 사업장 명칭 등을 확인하는 팝업창이 나타납니다. 2개 이상의 사업장에서 건강보험료를 지불하고 있다면 화면에 사업장 목록이 모두 나오고, 그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. 이것도 건강보험료 납부 확인서 한 장에 하나의 사업장 밖에 선택할 수 없기 때문에 여러 사업장의 건강보험료 납부 확인서가 필요하다면 그 수만큼 선택하여 신청해야 합니다.

5. 그러면 방금 팝업창이 뜨기 전의 화면과 비슷한 화면이 뜨는데, ‘신청 내용’에 아까는 없었던 납부자 번호, 가입자 구분, 사업장명이 팝업창에서 선택한 내용으로 뜨게 됩니다. 확인 후 [민원신청] 버튼을 선택한다.

6. 처리되면 [문서출력] 버튼을 눌러 인쇄하면 끝~

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는 동일 한 해 동안만 선택할 수 있다는 점과 사업장 내용만 출력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하면 비교적 쉽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.